2018년 9월 10일 월요일

광진구개인회생파산

테오가 아말의 말을 끊었다. "그러니까 예수가 다만 하나의 인간, 즉 완전하게 선할 수 만은 없는 사람이라고 믿는 사 람들과, 예수가 완전히 선한 신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말씀이죠?' "그래, 맞았어. 전자는 창시자인 아리우스의 이름을 따서 아리우스파라 하고, 후자는 단성 론자라 하지. '유일한 본성' 이라는 뜻이야. 예수의 일원성을 전면적으로 거부한 네스토리우 스 교도들도 있었는데, 이들은 마니 이론에 동조했지. 여러 세기 동안 이집트에서는 예수의 광진구개인회생파산 광진구개인회생파산 광진구개인회생파산 광진구개인회생파산본성에 관한 논쟁이 그치지 않았어." "거봐, 모두 어리석기 짝이 없는 노릇이잖아." 마르트 고모가 보란 듯이 말했다. "꼭 그렇지만은 않아요, 고모." 테오는 진지하게 대답했다. "전 미처 그런 생각을 해보지 않았거든요. 가톨릭 교회에서는 어떻게 보나요?" "하느님만이 아시는 비밀이라고 하지." 아말이 대답했다. "이 비밀은 삼위일체에서 비롯되는 거야. 다시 말해서 하느님이 세 인격으로 나뉘어져 있 다는 점에서 생겨난 거란다." "그 말을 들으니까, 언젠가 연극을 보면서 삼위일체에 대한 아주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었 던 게 생각나는걸!" 마르트 고모가 큰 소리로 외쳤다. "예수 역을 맡은 인물의 입을 통해서 나온 정의였지. 그는 삼위일체를 가리켜 줄곧 '노인 네, 비둘기, 그리고 나' 라고 얘기했어." "어쨌든 비둘기를 고안해 낸 건 잘한 것 같아요. 반씩반씩이면 언제나 문제가 생기지만, 세 조각일 때에는 해결이 잘 된다고 저는 생각해요. 엄마, 아빠, 아이로 된 가족이나 비슷하 죠." 두 여인은 짐짓 놀란 듯 서로를 쳐다보았다. "그건 그렇다 치고, 콥트교도는 누구의 편이었는지 얼른 설명해 주세요." 테오가 기지개를 켜며 말했다. "그리고 나서 얼른 피라미드에 가야겠어요." 콥트교도는 단성론자였다가 교회의 파문을 당한 뒤 훗날 정통 교회로 재편입되었다. 그러 나 이 기나긴 투쟁과정에서 이집트인들은 기진맥진해 있었기 때문에 쉽사리 이슬람에 정복 당해 버렸다. 그러므로 콥트교도들의 운명은 아주 기구했다고 볼 수 있다. 박해당하기와 버 림받기가 계속되다가, 근대 이집트의 탄생과 더불어 비로서 본래의 위치를 되찾을 수 있었 다. 근대 이집트에 들어와서 온 국민은 누구나 자신의 종교와 상관 없이 완전한 동등권을 부여받았기 때문이다. 아직도 아므르 이븐 알 아스 사원의 구경이 남아 있었다. 테오는 이 방문 때문에 몹시 즐

댓글 없음:

댓글 쓰기